Copyright©1Q2019 ChungAmEnC CO., LTD. Tel +82 2 2169 2970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YouTube Social  Icon

We're Different

Histroy of CSS 

1896년에 미국 토목기술자인 James. H. Watson과 Stanley Simpson의 특허로 시작하여, 북미지역에서는1930년대까지는 작은 배수로에 적용을 하였으며, 1900년대 후반까지는 최대Span을 11m까지 적용하여 소교량, 통로, 군사시설물 (탄약고)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00년대부터 Span을 23m까지 확장하여 생태터널, 광산 Stockpile, Reclaim Tunnel, 군사시설물 (격납고)등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14년~2016년  청암EnC의 초대골형 파형강판 (EXSCor) 연구개발과 상용화 성공으로 최대 Span을 40m까지 확대하였습니다. Span확대과 함께 활하중(Live Loading)에 대하여 과거에 적용하지 못하였던, 광산트럭인 CAT 797F (약 620톤), EURO LM71등의 최대하중을 충분히 만족하여, 다단계 공정의 콘크리트구조물보다 경제성, 안정성과 시공성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초대골형 파형강판(EXSCor)은 한국은 물론, 미국 AASHTO LRFD, ASTM A796M에 설계기준에 따른 공법 및 제품으로 등재되어있습니다.

General Infomation

파형강판은 공장에서 일정한 강도의 파형을 생성하여 가공전 강재보다 강성을 표준형 (Pitch: 150mm, Depth 50mm)은 92배, 대골형은 (Pitch: 381mm, Depth 140mm)은 842배, 초대골형 (EXSCor)은 (Pitch: 500mm, Depth 237mm)은 2,466배로 ①강성이 증가한 파형강판을 ➞ ②도면의 요구와 같은 곡률을 가공하며, ➞ ③조립할 수 있는 볼트홀을 생성되며, ➞ ④내구성을 위하여 용융아연도금을 하여 현장에 반입이 되며, ➞ ⑤현장에서는 고장력 볼트로 연결하여 조립을 완료합니다. ➞ ⑥볼트 주변과 파형강판과 파형강판의 겹칩부 (기와장 조립)에 방수 처리후에 ➞ ⑦구조계산서 및 시방서에 요구하는 뒤채움재료 및 다짐을 하여 완성되는 구조물입니다.

fy:275MPa, 315MPa, 450MPa
파형단면 (KDS, KCS, ASTM, AASHTO, AS/NZS, JIS)
Assembly

Solution Improvement

파형강판 설계시 안정성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음부실험, 휨실험 및 박스형태의 헌치부 실험등을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소재 (KS D 3503 fy:275MPa, fy: 315MPa, fy:450MPa)와 두께 (3mm~ 8mm)의 실험을 통한 검증 값을 적용하여, 강구조 설계기준(KDS 14 31 10: 2017: 국토교통부), 도로공사 표준시방서 (KCS 11 40 10: 2016: 국토교통부), 국방, 군사시설기준(DMFC 4-10-70: 2009: 국방부)을 만족하며, 해외수출인 경우에는 ASTM A796M, AASHTO M167, AS/NZS 2041.1:2011을 만족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파형강판 역학구조
파형강판 축력발생
이음부실험 (SS315, SS450)

이음부 실험

휨실험 (SS315, SS450)

휨 실험

헌치부 실험

헌치부 실험

또한, 국내 유일이며, 전세계적으로 2개 업체만 생산을 하는 초대골형 (EXSCor: Pitch: 500mm, Depth 237mm)을 생산, 상용화 함으로써 기존의 대골형 (Pitch: 381mm, Depth 140mm)과 비교시 강재의 소요량은 8~9%만 증가시켜, 약 3배의 단면 2차 모멘트의 강성을 확보함으로써 경제적이며, 보다 안정성이 확보된 파형강판의 생산능력과 엔지니어링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험 동영상_국토교통인프라연구원

단면계수 비교

Typical Section Library Service

우리는 초대골형(EXSCor)의 강성증가와 함께 Span대비 단면비율(Rise Ratio)을 최적화하여  토목현장의 특성상 많은 현황 변경에 대하여 고객이 원하는 단면을  능동적으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Span 2m부터 최대 40m 까지 각 Span을 기반으로 각각 8~9개의 최적의 단면비율 (30%~ 85% / Box shape: 20%~65%)을 구성하여 약 440개의 단면표준도 (Typical Section Library)를 보유함으로써 고객에게 적시에 CAD파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단면에 대한 파형강판 수량과 최적 토피고에 대하여 제공함으로써 초기 계획 수립 및 설계시에OCT결과와 함께 제공을 합니다. *단면 계획 수립시 Typical Section Library에 대한 요청을 ChungAmE&C의 엔지니어에게 상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Development of applied Arch Shape sectio
Development of applied BOX Shape section
Optimized Design Procedure by ChungAmE&C

Solution Engineering Service

당사는 OCT Program (Optimization Comparison Table)을 통하여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CT Program은 스마트폰 (Android Version)과 Web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당사의 모든 엔지니어들은 현장의 요구 조건에 대하여 ①395,872개의 Library Database를 통하여 ➞ ②실시간으로 최적의 단면을 선정하며, ➞ ③최적의 단면 선정시에는 강종, 뒷채움재료와 뒷채움 다짐도의 선택(보조기층재, 노상토, 다짐율 95%, 90%, 85%)을 통한 현장 조건을 충분히 반영을 하여, ➞ ④파형강판의 두께(m당 무게 산정을 통한 가격비교 가능), 구조물의 안정성 (각국의 기준에 준하는 안전율 표기)을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⑤또한, 콘크리트 기초에 대한 발생응력값을 제공함으로써, 구조물 계획을 수립시에 단지 파형강판 공사비 비교가 아닌, 전체적인 공사비에 대한 파형강판의 안정성이 확보된 최적화된 엔지니어링을 제공합니다. OCT Program 활용을 통한 최적의 구조물을 계획후에는 구조계산서, 설계도면, 물량산출서가 자동으로 산출되는 내부 프로그램을 통하여 파형강판에 관한 일체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CT Program_Smart Phone
OCT Program_Smart Phone
OCT Program_Smart Phone
OCT_Engineering Summary

FEA: ①편토압 조건의 구조물, 토피고 과다하게 높은 경우와 현장조건의 특수성인 있는 경우에는 ➞ ②3D, 2D Modeling 전산해석 (FEA: Midas GTX, Midas Civil, CANDE)을 통하여 뒷채움 단계별 파형강판 구조물의 발생모멘트, 축력 및 변위를 예측하여 구조계산에 반영하는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③또한, 당사는 최신기술인 3D Scanning system (Lieca® 3P, Cyclone®, TrueView®) 기술도입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구조물의 모니터링 서비스를 수행하여, 이를 통하여 3차원으로 뒷채움 단계 및 완공후의 변위, 최종 토피고에 대하여 ±3mm이내로 조사업무를  제공합니다. 

피암터널_FEA
3차원 변위계측
3차원 변위계측_수로
3차원 변위계측 보고서_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