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초에 북미에서 적용되어 전세계적으로 1,000,000개소 이상 시공되어 공용중인 파형강판 (CSS: Corrugated Steel Structure)을 우리나라는 100여년이 지난 1996년부터 POSCO,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등과 전문업체의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국내시장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부터 도로 횡단 통로, 수로와 지방 소하천, 동물 이동 생태통로, 피암터널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공 중 기존의 차량통행의 통제를 최소화하는 장점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공법과 함께 보편적인 신규 공법으로 20년동안 국내에 약 5000개소의 파형강판 구조물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법의 여러가지 장점과 급속도로 발생하는 수요에 대하여 초기에는 국가설계기준, 시방서에 상세한 부분의 설명이 부족하였으며, 강성 구조체에 익숙한 철근콘크리트의 역학적 거동으로 인식하여 파형강판 구조물의 연성구조체의 안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뒷채움 재료 및 뒷채움 다짐도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문 엔지니어링 지원 부족으로 파형강판의 변형등의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ChungAmEnC는 여러 관련기관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관련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였으며, 국내,외 실패사례를 토대로 실제 시공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최적화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최적화된 솔루션으로는 Virtual Construction: 단계별 예상 공정에 대한 3차원 시스템 (BIM LoD: 350 / Tekla, Trimble)과 3D Scanning (Leica P30 System, Cyclone)을 통하여 시공단계별 발생할 수 있는 Error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3D FEM, 3D Printing과 경관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고객이 느꼈던 설계의 불확실성, 시공의 불안감을 넘어선 세계 최고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istroy of CSS
1896년에 미국 토목기술자인 James. H. Watson과 Stanley Simpson의 특허로 시작하여, 북미지역에서는1930년대까지는 작은 배수로에 적용을 하였으며, 1900년대 후반까지는 최대Span을 11m까지 적용하여 소교량, 통로, 군사시설물 (탄약고)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00년대부터 Span을 23m까지 확장하여 생태터널, 광산 Stockpile, Reclaim Tunnel, 군사시설물 (격납고)등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14년~2016년 청암EnC의 초대골형 파형강판 (EXSCor) 연구개발과 상용화 성공으로 최대 Span을 40m까지 확대하였습니다. Span확대과 함께 활하중(Live Loading)에 대하여 과거에 적용하지 못하였던, 광산트럭인 CAT 797F (약 620톤), EURO LM71등의 최대하중을 충분히 만족하여, 다단계 공정의 콘크리트구조물보다 경제성, 안정성과 시공성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초대골형 파형강판(EXSCor)은 한국(KDS, KCS)은 물론, 미국 AASHTO LRFD, ASTM A796M에 설계기준에 따른 공법 및 제품으로 등재되어있습니다.
ABOUT
파형강판 분야
1900년대초에 북미에서 적용되어 전세계적으로 1,000,000개소 이상 시공되어 공용중인 파형강판 (CSS: Corrugated Steel Structure)을 우리나라는 100여년이 지난 1996년부터 POSCO,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과 전문업체의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국내시장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부터 도로 횡단 통로, 수로와 지방 소하천, 동물 이동 생태통로, 피암터널, 군방호시설물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공 중 기존의 차량통행의 통제를 최소화하는 장점과 경제성을 인정받아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공법의 대체 공법으로 지난 20년동안 국내에 약 5000개소의 파형강판 구조물이 설치 공용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도입 초기에는 공법의 여러가지 장점과 급속도로 발생하는 수요로 국가설계기준, 시방서에 상세한 부분의 설명이 부족하였으며, 강성 구조체에 익숙한 철근콘크리트의 역학적 거동으로 인식하여 연성구조물인 파형강판 거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뒷채움 재료 및 뒷채움 다짐도에 대한 이해 부족, 전문 엔지니어링 지원 부족으로 파형강판의 과변형등의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청암EnC는 여러 관련기관들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관련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였으며, 특히 국내•외 실패사례를 토대로 실제 시공시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해결한 제품의 설계 솔루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업계 최초로 NET(신기술)과 NEP(신제품)를 동시에 인증 받았고, 초대골형(EXSCor)의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도 유럽, 캐나다, 중국, 러시아에 등록해 현재 출원중인 국가를 포함하면 34개국이며, 이를 통하여 보다 더 견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세계에 수출하는 기업입니다.
청암EnC는 Digital Twin Construction을 위한 BIM Platform을 설계단계에서 도입함으로써 단계별 예상 공정을 정확하게 예상하여 구조물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향후 유지관리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3D Laser Scanning (Leica® System)과 경관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고객이 느꼈던 설계의 불확실성, 시공의 불안감과 미관 불안정을 해소하는 세계 최고의 파형강판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무기체계개발(전술교량, 강습교량) 분야
2022년에 방위사업청이 발주한 전술교량-Ⅱ Block-Ⅰ무기체계개발사업을 경쟁제안입찰 평가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체계개발관리능력을 인정받아 우선협상기업의 주관기업으로 선정, 계약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발주한 전술교량-Ⅱ Block-Ⅱ무기체계개발의 핵심기술 연구개발사업도 경쟁제안입찰 평가를 통하여 주관연구개발기업으로 선정되어 계약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발주한 교량전차(강습교량)-Ⅱ의 핵심기술인 ‘기동차량 탑재용 장경간 고강도 교량 설계기술’을 경쟁제안입찰 평가를 통하여, 주관연구개발기업으로 선정되어 계약하였습니다.
청암EnC는 이제 세계 최고의 파형강판기술 보유기업에서 공병 무기체계중에 간격극복(Dry Gap-Crossing)의 선두기업으로서, 기술보국을 완성하여 K-파형강판 및 K-방산을 이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