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초에 북미에서 적용되어 전세계적으로 1,000,000개소 이상 시공되어 공용중인 파형강판 (CSS: Corrugated Steel Structure)을 우리나라는 100여년이 지난 1996년부터 POSCO,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등과 전문업체의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국내시장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부터 도로 횡단 통로, 수로와 지방 소하천, 동물 이동 생태통로, 피암터널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공 중 기존의 차량통행의 통제를 최소화하는 장점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공법과 함께 보편적인 신규 공법으로 20년동안 국내에 약 5000개소의 파형강판 구조물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법의 여러가지 장점과 급속도로 발생하는 수요에 대하여 초기에는 국가설계기준, 시방서에 상세한 부분의 설명이 부족하였으며, 강성 구조체에 익숙한 철근콘크리트의 역학적 거동으로 인식하여 파형강판 구조물의 연성구조체의 안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뒷채움 재료 및 뒷채움 다짐도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문 엔지니어링 지원 부족으로 파형강판의 변형등의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ChungAmEnC는 여러 관련기관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관련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였으며, 국내,외 실패사례를 토대로 실제 시공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최적화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최적화된 솔루션으로는 Virtual Construction: 단계별 예상 공정에 대한 3차원 시스템 (BIM LoD: 350 / Tekla, Trimble)과 3D Scanning (Leica P30 System, Cyclone)을 통하여 시공단계별 발생할 수 있는 Error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3D FEM, 3D Printing과 경관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고객이 느꼈던 설계의 불확실성, 시공의 불안감을 넘어선 세계 최고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istroy of CSS
1896년에 미국 토목기술자인 James. H. Watson과 Stanley Simpson의 특허로 시작하여, 북미지역에서는1930년대까지는 작은 배수로에 적용을 하였으며, 1900년대 후반까지는 최대Span을 11m까지 적용하여 소교량, 통로, 군사시설물 (탄약고)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00년대부터 Span을 23m까지 확장하여 생태터널, 광산 Stockpile, Reclaim Tunnel, 군사시설물 (격납고)등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14년~2016년 청암EnC의 초대골형 파형강판 (EXSCor) 연구개발과 상용화 성공으로 최대 Span을 40m까지 확대하였습니다. Span확대과 함께 활하중(Live Loading)에 대하여 과거에 적용하지 못하였던, 광산트럭인 CAT 797F (약 620톤), EURO LM71등의 최대하중을 충분히 만족하여, 다단계 공정의 콘크리트구조물보다 경제성, 안정성과 시공성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초대골형 파형강판(EXSCor)은 한국(KDS, KCS)은 물론, 미국 AASHTO LRFD, ASTM A796M에 설계기준에 따른 공법 및 제품으로 등재되어있습니다.
경관디자인 개착터널
1. 첨단형터널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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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부: 상부의 형태적 강조를 통해 미래지향적 이미지 구현 및 금속재질의 심플한 마감재 사용을 통해 첨단 이미지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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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부: 기초부 디자인과 진출입구의 선형 및 행태가 일체감을 갖도록 하며, 진출입구 주변사면과 연계한 완충녹지대를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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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부: 첨단 이미지에 방향성을 강조한 심플한 패턴 적용 및 기초부에 매립형 조명시설을 도입해 시각적 흥미를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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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피: 미래지향적 상징성이 돋보이는 캐노피 적용하며, 주변 경관을 고려하여 간결한 색채감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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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진입부 캐노피로의 Up Lighting을 통해 구조물 자체의 색 강조
2. 문화형터널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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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부: 문화적 모티브를 컨셉으로 형상화함하며, 도색을 통한 직접적인 연출 보다는 상징적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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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부: 기초부 디자인을 출입구면과 연계하여 일체감을 주고, 부분적 녹지 적용, 입구주변 사면과 연계한 완충 녹지대를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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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부: 지역특성을 반영한 상징적인 패턴, 이미지 등을 적용, 보행자 문화 체험의 기회를 위하여 보행시 시선높이를 고려한 문화요소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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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피: 캐노피가 문화 상징 연출에 적합할 경우를 제외하고, 가급적 적용을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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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외부 조명 Up Lighting을 통해 터널의 아치형태미와 패턴을 강조.
3. 관광형터널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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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부: 상부에 관광지의 상징적 색채 및 패턴 요소 도입을 하며, 지역 관광 자원의 단순화된 상징정 요소의 조형물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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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부: 기초 경계부가 터널 내부기초부와 연계되도록 입체형 문자디자인을 고려, 관목 식재를 통해 화려한 진입 경관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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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부: 복잡하지 않은 슈퍼그래픽 연출을 통해 활기 넘치는 경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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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피: 캐노피를 설치할 경우 주변부를 심플하게 구성하여 부각시키며, 캐노피 상단에 입체형 문자로 관문 이미지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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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화려한 조명연출로 진출입구에서 관광지의 이미지를 부각하며,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조명으로 화려하게 연출.
4. 생태형터널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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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부: 진출입구를 가리는 선형 콘크리트 구조물을 활용하여 식재공간 조성 및 식재가 가능한 보강토 적용 친환경성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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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부: 진출입구에서 선형으로 기초부 녹지까지 연결하며, 진출입구 주변 사면을 전체 녹지로 구성하여 주변 경관과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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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부: 자연소재를 모티브로 한 패턴과 환경 친화적 소재 및 재료를 활용한 기초부 마감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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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피: 주변 생태경관의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하여 인공적인 구조물 설치 적용을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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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생태 친화적인 저조도 조명의 효율적 활용으로 녹지도로의 조명연출을 통해 야간에도 생태 이미지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