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초에 북미에서 적용되어 전세계적으로 1,000,000개소 이상 시공되어 공용중인 파형강판 (CSS: Corrugated Steel Structure)을 우리나라는 100여년이 지난 1996년부터 POSCO,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등과 전문업체의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국내시장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부터 도로 횡단 통로, 수로와 지방 소하천, 동물 이동 생태통로, 피암터널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공 중 기존의 차량통행의 통제를 최소화하는 장점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공법과 함께 보편적인 신규 공법으로 20년동안 국내에 약 5000개소의 파형강판 구조물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법의 여러가지 장점과 급속도로 발생하는 수요에 대하여 초기에는 국가설계기준, 시방서에 상세한 부분의 설명이 부족하였으며, 강성 구조체에 익숙한 철근콘크리트의 역학적 거동으로 인식하여 파형강판 구조물의 연성구조체의 안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뒷채움 재료 및 뒷채움 다짐도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문 엔지니어링 지원 부족으로 파형강판의 변형등의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ChungAmEnC는 여러 관련기관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관련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였으며, 국내,외 실패사례를 토대로 실제 시공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최적화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최적화된 솔루션으로는 Virtual Construction: 단계별 예상 공정에 대한 3차원 시스템 (BIM LoD: 350 / Tekla, Trimble)과 3D Scanning (Leica P30 System, Cyclone)을 통하여 시공단계별 발생할 수 있는 Error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3D FEM, 3D Printing과 경관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고객이 느꼈던 설계의 불확실성, 시공의 불안감을 넘어선 세계 최고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istroy of CSS
1896년에 미국 토목기술자인 James. H. Watson과 Stanley Simpson의 특허로 시작하여, 북미지역에서는1930년대까지는 작은 배수로에 적용을 하였으며, 1900년대 후반까지는 최대Span을 11m까지 적용하여 소교량, 통로, 군사시설물 (탄약고)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00년대부터 Span을 23m까지 확장하여 생태터널, 광산 Stockpile, Reclaim Tunnel, 군사시설물 (격납고)등에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2014년~2016년 청암EnC의 초대골형 파형강판 (EXSCor) 연구개발과 상용화 성공으로 최대 Span을 40m까지 확대하였습니다. Span확대과 함께 활하중(Live Loading)에 대하여 과거에 적용하지 못하였던, 광산트럭인 CAT 797F (약 620톤), EURO LM71등의 최대하중을 충분히 만족하여, 다단계 공정의 콘크리트구조물보다 경제성, 안정성과 시공성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초대골형 파형강판(EXSCor)은 한국(KDS, KCS)은 물론, 미국 AASHTO LRFD, ASTM A796M에 설계기준에 따른 공법 및 제품으로 등재되어있습니다.
Construction 시공순서
1. 조립전 현장준비
1.1 기초 콘크리트의 충분한 양생상태 확인한다.
1.2 기초 높이까지 뒷채움이 선행 작업되어 작업자 및 장비 안전을 확보한다.
1.3 파형강판의 가조립에 필요한 작업공간 확보상태, 크레인 장비 안착에 따른 전도 안정성등을 확인한다.
1.4 파형강판과 연결되는 기초채널 (Base Channel)의 배열상태 (공급자의 설치도면을 참조)를 확인한다.
1.5 기초 채널 (Base Channel) 내측의 이물질을 제거 및 청결상태를 확인한다.
1.6 현장에 반입된 파형강판 자재 검수를 실행한다.
1.6.1 자재검수 항목 (최종 도면과 관련 기준서와 함께 비교 확인)
1.6.2 파형강판의 두께검사
1.6.3 파형넓이(Pitch)와 골의 깊이 (Depth) 검사
1.6.4 파형강판 자재의 유효 길이 및 유효 폭 검사
1.6.5 강판 도금상태 및 도금량(아연) 및 *에폭시코팅 두께 검사 (설계적용시)
1.6.6 강판 단부 및 볼트 구멍 마감 상태 검사
1.6.7 파형강판 수량확인
2. 파형강판 조립
2.1 파형강판 조립은 「설치도면」 또는 시공계획서에 따라 실시되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지지대, 또는 강성을
이용하여 설계단면 형상이 유지되도록 한다.
2.2 현장에 반입되는 각각의 파형강판은 일반적으로 규격과 곡률이 모두 다르므로 조립 시에는 반드시 「설치도면」
에 따라 순서와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3 강판을 서로 포갤 때에는 빈틈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한 지점에서 4장 이상의 강판이 동시에 포개져서는
안된다 (보강판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강판 연결부에는 개스킷이나 패킹을 사용하여야 한다.
2.4 곡률반경이 변하는 위치 외에는 구조물 길이방향으로 이음부의 위치가 연속되지 않도록 조립하여야 한다.
< 설치도면 사례 >
< BIM 설치도면 사례 >
2.5 볼트 이음부에는 방수를 위한 적절한 방수처리를 하여야 한다.
2.5.1 일반방수
볼트 체결부와 강판 겹침부에 내충격성이 우수하며 신축성이 있어 구조물 거동에 유리한 강판 겹침부에는 「우레탄 실런트」 를 도포하며, 볼트부는 「우레탄 실란트 주입한 고무캡」 방수를 실시한다.
2.5.2 추가방수
내부공간을 건축물 용도로 사용하거나 또는, 도심지내에 보행자 통행이 빈번한 경우에는 일반 방수후에 에폭시를 구조물 겹침부와 볼트부에 도포하여 추가 방수 처리한다.
이음부 실험
휨 실험
헌치부 실험
2.6. 볼트의 공칭 조임토크는 200N.m~400N.m로서 전체에 걸처 균등한 토크로 조립하여야 한다. 강판 조립이 완료한 후에는 공사감독자 입회 아래 길이방향 이음부와 원주방향 이음부에 대해 각각 볼트 전체 수량의 3%에 해당하는 수량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토크게이지로 검사하여야 하며, 공칭토크 범위 밖의 볼트 수량이 검사 대상 수량의 10% 이상일 경우는 전체 볼트를 대상으로 다시 조임을 실시하여야 한다.
3. 배수 처리
3.1 상부 비포장 (개착터널, 생태터널)
• 통상적으로 도로 포장층이 없는 개착터널 및 생태터널 구조물 상부에는 우수 침투로 인하여 구조물에 수압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유공관등 별도의 배수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 구조물 상부에 PE 시트를 설치하여 우수 침투를 차단한 후에 양측 끝단부에 유공관을 설치하여 구조물의 입,출구부로 배수 처리한다.
• 파형강판과 기초콘크리트 연결 부위의 배수계획은 기초 채널 (Base Channel)에서 침투수를 방지하는 「누수방지 기초채널」을 설치하여 기초 콘크리트 하부로 유도배수 처리한다.
3.2 상부 포장 (통•수로 암거, 교량)
• 도로를 하부로 횡단하는 통•수로 암거 및 교량은 상부 포장층에서 플륨관을 통하여 배수 처리한다.
• 파형강판과 기초 콘크리트 연결부위의 배수 계획은 기초 채널 (Base Channel)에서 침투수를 방지하는 「누수방지 기초채널」을 설치하여 기초 콘크리트 하부로 유도배수 처리한다.
4. 뒷채움 및 성토
4.1 파형강판 구조물의 뒷채움 및 성토공정은 구조물의 안정성과 내구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구조적 뒷채움 범위에 재료선택과 뒷채움 다짐도는 매우 중요하다. *도면에 명시된 구조적 뒷채움 범위와 다짐도 참조
4.1.1 구조적 뒷채움 재료: 파형강판 구조물에 직접 닿는 부분에 대한 재료 (15mm 이내)
4.1.2 일반적 뒷채움 재료: 구조적 뒷채움 재료외의 채움재료 (80mm 이내)와 현장 주변의 재료를 설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으며, 큰 암석은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감리단의 의견을 구하여 1.2m 이상 멀리한다.
4.2 구조물의 뒷채움은 재료를 다짐하기전에 조립된 파형강판 구조물 측면부에 20cm 마다 층두께를 표시하여 「층다짐」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4.3 폐단면 (Closed Section)의 「하부 곡률이 변하는 부분」 의 다짐은 매우 중요하며, 충분한 다짐력을 확보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짐이 어려울 경우에는 모래 물다짐 및 버림 콘트리트를 「하부 곡률이 변하는 부분」 까지 뒷채움을 하여야 한다.
4.4 측면부의 뒷채움 다짐은 대형 다짐장비에 의한 것을 기본으로 한다. 부분적으로 대형 다짐장비의 사용이 곤란할 경우에는 마이티백 또는 소형 램머등을 사용하여 다짐도 관리를 하여야 한다.
4.5 다짐층은 다짐 완료후의 두께가 20cm 이하이며, 다짐밀도는 설계도상에 명시된 요구치를 만족하여야 한다.
4.6 성, 절토부와 접속부 뒷채움은 뒷채움부와 접하는 흙쌓기 또는 흙깍기의 비탈면은 톱날형 또는 계단식 층따기를 하여 다짐을 하고, 밀도가 느슨하여 슬라이딩이 예상되는 부분은 시공전에 제거하여야 한다.
4.7 구조적 뒷채움의 다짐 작업시 파형강판 벽체로부터 60cm 이내는 소형 다짐장비를 제외한 중장비의 주행을 통제하여야 한다.
4.8 구조물 양측의 다짐 높이의 차이는 한층 다짐 두께 (20cm) 이하이어야 하며, 편토압으로 구조물의 변형이 발생시에는 즉각, 편토압 하중을 제거하여 단면 형상을 확인후에 다시 다짐을 실시하여야 한다.*5항의 ‘변위계측’ 기준 참조
4.9 측면 다짐시 다짐 장비는 구조물 길이 방향과 평형되게 주행시켜야 하며, 상부 다짐시 구조물 길이 방향과 직각으로 주행하여야 한다.
4.10 상부 뒷채움시 천단부 (Crown)에서 「최소토피고」 표준형: 설계기준 및 설계도서 참조, 대골형: 1.5m이상, 박스형: 0.3m이상 까지는 소형장비로 구조물과 직각 방향으로 다짐을 하여야 한다.
4.11 상부 다짐시 「최소토피고」 까지는 진동다짐을 하지 않으며, 다짐장비를 제외한 중장비의 통행을 금지하여야 하며, 중량물을 야적해서는 안된다.
5. 변위계측
5.1 파형강판 구조물은 조립직후, 뒷채움 도중, 시공 완료 직후에 단면의 형상 크기 변화를 측정해야 한다.
5.2 조립이 끝나면 뒷채움을 시작하기 전에 단면 크기를 측정하여 설계 형상에서 5%이상 벗어난 경우에는
볼트를 느슨하게 풀어 형상을 맞춘 후 다시 조립해야 한다.
5.3 뒷채움이 시작되면 토피부 시공을 마칠 때까지 각 층 다짐 직후에 구조물 내 단면 크기를 측정 (상이한 위치의 3개소 이상 측정)해 변형량을 파악해야 한다. 단면 변형량이 기준 (아래 허용변형량 기준표 참조)을 초과할 경우에는 즉시 시공을 중지하고 원인을 규명,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 변형량을 기준 이내로 줄여야 한다.
5.4 파형강판 변위 자동화 프로그램 (GTC-M®)을 사용한 변위계측 관리
5.4.1 파형강판 변위 자동화 분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구조물 조립 후 단면의 초기형상을 토대로 「부모멘트 발생전」 까지의 뒷채움시에 단면 형상, 「최소토피고」 뒷채움까지의 단면 형상을 단계별 계측관리를 한다.
5.4.2 「최소토피고」 이후에 「계획토피고」 또는 「상부포장」 완료시까지 단면의 형상의 허용범위 및 변위수렴 여부 계측관리를 한다.
5.4.3 폭우 등 주변 환경변화시에 완료된 변위관리 데이터와 비교하여 변위상태를 확인한다.
5.4.4 변위 측정은 광파기 측정장비 및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사용한다.
< 파형강판 변위 자동화 프로그램_GTC-M®>
5.5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사용한 변위계측 관리 (Leica ScanStation P30, RTC360, 전용프로그램: Cyclone)
• 시공단계별 (조립, 뒷채움, 완공시) 파형강판 구조물에 대한 Point 계측을 통한 변위와 함께 국부적인 변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보수 보강이 필요한 구조물 및 주변의 복잡한 장치물과 혼재되어 있는 현장에 적용되는 경우에 기존 구조물과의 간섭부분을 정확히 파악하여, 파형강판의 단면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터널, 암거 보수보강, 수직구, 횡갱 등)
• 연장이 긴 경우, 대단면 구조물 및 곡선구간인 경우에는 광파기 변위 계측과 함께 국부 변위 형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3차원 모델링으로 변환되어 향후 유지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Post-Processing FEA에 적용된다.
Construction Procedure_암거 설치 및 뒷채움
Construction Procedure_개착터널 설치 및 뒷채움
*파형강판 조립방식은 현장조건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