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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ABC

CSS ABC (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ABC) Solution

교량 건설 산업은 조립식 및 모듈식 교량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빠른 교량 설계 및 건설은 사용자, 건설사 및 발주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CSS ABC는 그동안의 많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Short Span Bridge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교량 및 배수구는 현지에서 사용이 편하도록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설치가 간편하고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조립식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설계 할 수 있습니다. CSS ABC는 최소한의 유지보수로 긴 서비스 수명을 제공하며 타 공법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지속 가능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적용할 수 있는 CSS ABC의 Short Span Bridge의 지간 거리는 최소 2m에서 최대 20m (단경간 기준) 를 수용할 수 있는 설계, 제작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수해 및 긴급설치를 위하여 사전에 컨테이너별로 보관이 용이한 모듈러 시스템으로 구성함으로써 어떤한 긴급한 상황에서도 매우 빠른 설치가 가능합니다.

Round & Pipe Arch Specifications

원형 & 파이프아치형 조합도 (응급복구)
(원형,파이프 아치형) 응급복구_ 컨테이너 적재

Box Shape & DSABridge Specifications

응급복구_박스형(소교량) 조합도
박스형(소교량) 응급복구_ 컨테이너 적재

Construction Advantage Comparison

교량비교표 (시공성, 유지관리)

Serviceability Comparison

교량비교표 (시공성, 유지관리)

Case Study

응급복구_금강산 육로공사
응급 교량 복구 (박스형)
응급 교량 복구 (파이프아치)
원형 긴급공사

DSABridge® (Deck Slab Arch Bridge)

기존 박스형 파형강판 교량 구조물은 ARCH형태의 파형강판의 축력지배 구조와는 다르게 휨모멘트가 지배적인 거동을 보이고 있으며, BOX Shape의 단면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하여 가장 변화가 심한 양측 모서리 부분 (Hunch)의 부모멘트가 발생하며, 상부 (Crown)는 정모멘트를 받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부(Crown)의 구조형태는 ①파형강판과 상부슬라브를 연결하는 전단연결재를 통한 ➞ ②응력이완슬라브를 적용하여 정모멘트의 대응부재력을 확보하였으며, 헌치(Hunch)부의 부모멘트 발생력은 지간별로 일정거리의 응력범위를 산정하여, ➞ ③외측에 Side Wall 설치 ➞ ④Side Wall 내측에 양질의 토사 및 버림 콘크리트를 시공함으로써 D 엔지니어링 Backfill Zone에 대한 강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된 폐합된 구조체를 구성하게 됩니다. 설계법은 최근 개정된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 설계법)에 의해 설계 되었으며, MIDAS GTS NX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제 구조물과 동일하게 모델링 하여 요구되는 하중(KL-510)및 설계 조건을 적용합니다.

기존방식

Traditional Method

DSABridge

DSABridge

FEA_Traditional Method_Hunch Moment
FEA_DSABridge_Hunch Moment

Solution.1

DSABridge 구조물은 상부구조체가 기존 콘크리트 라멘교, 합성형 라멘교와 비교시 약 30% 이상 체적중량이 감소됨에 따라, 하부기초의 응력이 감소하여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형식의 라멘교에 필수적인 기둥을 파형강판으로 적용됨에 따라, 공정의 단순화와 공종의 책임범위가 명확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형강판의 자체적인 강성(콘크리트 타설압 안전성 검토)으로상부 콘크리트 타설시에 동바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공사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자연하천훼손에 대한 타공법 대비 우수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존 Box Bridge_지간장 Max. 12m
DSABridge_지간장 Max. 20m

파형강판 벽체

12m

20m

DSABridge_Top View
DSABridge_시공순서_상부슬라브 상세도
DSABridge_시공순서
DSABridge_시공순서

Solution.2

교량 상부 면적기준으로 설계가격 (조달청 등록가격)으로 1,000천원/m2 (지간장 20m) 이므로, 기존 합성형 라멘교 (1,600천원/m2)와 비교시 약 40%의 공사비 절감을 확보할 수 있으며, DSABridge의 주요 소재인 파형강판은 조달청 지급자재가 가능함에 따라, 해당 공정에 대한 잡비 (잡비율 33%~40%)를 추가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단면 Library Database를 기반으로 0.4m 단위별로 지간장과 0.2m 단위별의 높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합성형라멘교(1m 단위구성) 대비 다양하고 경제적인 단면 선정이 가능합니다. 

DSABridge
DSABridge_3차원 변위계측

Keep Final Level 

Final Level_형하고 비교

Patent Registrated: 10-1620513, Patents Pending: 10-2018-0093524